농어촌포럼의 이해

농어촌포럼의 이해

  • 농촌현장포럼 이해가기

  • 농촌현장포럼이란

  • 농촌현장포럼은 농촌지역(마을 권역)의 다양한 유·무형의 자원과 역량을 분석·진단하고 특화된 발전과제를 발굴하고 계획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농촌현장포럼은 ' 주민의, 주민에 의한 . 주민을 위한’ 활동으로서 주민은 물론 지역전문가 , 현장활동가 , 중간지원조직 등 지역발전을 지원하는 다양한 주쳬 참여를 전제로 하고 있다.
    실제 2013년추진된초기의 농촌현장포럼은§가지 목척을가지고 있었는데 , 첫째 , 마을개발사업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마을의 자원과주민들의 사업역량을 사전에 파악하고 주민 , 전문가, 행정 등 다양한 주쳬간 토의 , 회의를 통해 마을사업의 방힝올 설정하는 과정으로 활용되었다. 둘째로는아을이나다수주민들의 사업역량제고를위해교육 , 회의 , 견학 , 자문등다양한형태의 활동을 지원하였고 이를통해 다양한 지역발전 주쳬들의 역량을강화하기 위함이었다 . 마지막으로 관련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문가 , 행정과 상시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해 지속적 공동쳬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하였다.
    이에 주민들의 다수가 참며하고 주민주도적 참여에 기반한 마을발전계획을 능동적으로 수립하는 등 운영과정에서의 주민역량강화와 마을개발사업의 효과성 증진이라는 크게 2가지 목적을 달성히미 위해 전국적으로 추진된 주민협의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추진되어 오고 있다.
    농촌현장포럼은 추진과정에서 마을개발사업은 물론 마을의 현황 및 상황에 맞는 교육 즉, 갈등관리 ·계획 ·제도·환경 ·예술·문화등 다양한 강의와함께 중앙·지방의 정책설명 등을 비롯해 주민들스스로마을발전을 위한 의견수렴과정(퍼실리테이션회의)을 거쳐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에 이르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지역발전의 핵심 주쳬인 주민들의 참여에 기반하고 있고 마을이나 주민의 잠재적 역링을 극대화하여 마을발전의 원동력으로서 마을사업을 추진하도록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것이다
  • 농촌현장포럼 배경 및 필요성

  • 농촌개발정책은 농촌지역 문제해결을 통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확보와 주민의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을 위해 주로 정부정책에 의해 추진되어 왔다. 따라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재정확보가농촌개발정책의 핵심요소로작용하고 있다. 이와함께 농촌개발에 대한농촌주민들의 개발욕구가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농촌개발정책 역시 기존하향식 개발정책에서 상향식 개발정책으로 변화가 이루어졌다 .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주민참여가 농촌개발정책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 (김두순 , 2013).
    농촌개발에 있어 주민의 주도가 필수적인 가운데 주도성이 자발적으로 생겨나지 않을 경우, 이를자극하고 고무시키기 위한 방법을 이용하여 그 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필요하다는논의들끼 있다 . (Sanders, 1967) . 이런 논의들에 맞춰 지역주민이 지역개발사업의 수혜자로서의 역할꽈 경영·운영 등 사업 참여자로서의 능동적인 역할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박은병 , 2012).
    포괄보조금제도 하에서의 농촌개발이란 , 지자쳬가 자율적인 농어촌개발 역량을 발휘하여 지역사회의 정주여건 개선에 관련된 사업을 계획 , 실행하여 거주민이 주거생활을 비룻하며 생산과 소비 등 경제활동부터 여가와 친교 등 사회활동까지 편리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 (임상봉 , 2009) . 그러나 그동안 진행된 농어촌개발사업은 정부주도적 사업방식으로 추진되어 지역적 특잭이 사라지고 지역주민의 참여도가낮아져 자생적 발전을유도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 특히 중앙중심의 소득과 경제성장 위주의 개발에 따른 농어촌지역 마을공동쳬가 소외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웰빙 (weli-Being)을 추구하게 되고 평균 수명이 증가하는 등의 변화로 도시민의 농어촌 방문을 통한 여가활동이 증가하였다 . 베이비붐 세대 (55년생-63년생) 은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귀농 귀촌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일부 원주민과의 갈등으로 마을공동제 파괴 등또 다른 지역문제를낳기도 한다 . 또한농촌지역의 한계인 인구감소 , 인식의 부족 , 고령화등으로주민참여를통한마을비전의 공유나 , 공동쳬 지속성 마저도감당하기 어려뭐 효율적인 사업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 농촌개발사업의 추진에 있어 추진주쳬인 추진위원이나 이장·반장 등 주민대표의 참여에 비해 일반주민의 참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 일반주민의 수요를 반영하는데 한계(박은영 , 2012)를 경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농촌개발정책 추진과정에서의 우선 현안의 대안으로농림축산식품 부 논 농어촌삶의 질 향상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농어촌활력창출운동으로 ' 함께하는 우리농촌 운동('2013)'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는 색깔있는 마을 1만개 조성 , 10만 핵심 주쳬를 발굴·육성하고 현장포럼과 지원센터 구성 및 도농연대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함께하는 우리농촌 운동 ' 은 농촌마을이 가지고 있는 저마다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발전시켜 , 농촌을 지역민과 도시민이 함께하는 미래의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범국민 실천운동이자 종합정책이다.
    ‘함께하는우리농촌 운동 ' 을 시작으로 우리 농촌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인 농촌현장포럼을운영하게 되었다. 농촌현장포럼을통해 주민의 다양한 역량을높이고마을특성에 알맞은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이를 지원하는 농촌개발정책과 연동해 주민주도적 마을만들기의 새로운 원동력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한편 , 농촌현장포럼 추진은 함께하는 우리농촌 운동을 계기로 주민주도 마을 만들기에 대한 관심과참여를 이끌거냈고 현재에 이르러 지속적인 발전을 제시하고 있대 주민주도 마을만들기란 주민들의 참여에 의해 마을의 유·무형의 자원을발굴하고 발전시켜서 차별화된 마을을만들쩌가는 과정 , 실행으로 공동쳬의 지속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 이로 인해 차별화된 마을의 특성을 살려 농업생산·유통가공에서부터 도농교류·농촌개발 및 생활 여건 개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마을의 여건과현황에 따른사업영역을주민들스스로 선택하고 있다 . 이 점에서 농촌현장포럼은주도적인 실행력을갖추기 위한논의과정과다양한 역량을 갖춰 스스로 삶의 질 향장을 위한특화된 마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마을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미래지향적 프로젝트의 하나로 인식되어진다.
  • 농촌현장포럼 유형 및 특성

  • 농촌현장포럼의 유형은 어떤 농촌현장포럼을 계획하고 있는가에 따라다르다. 사업을준비하려는 마을은 ' 마을미래 설계하기 현장포럼 ' 을 진행한다 . 사업계획 수립과정에서는 ' 사업계획수립 현장포럼 ' 사업종료 후 사후관리 , 사업의 지속정 확보를 위해서는 ' 현안해결 현장포럼 ' 또는 ‘사후관리 활성화프로그램 ' 을진행한다 . 이밖에도마을의 사업유무와관계없이 활력증대 , 공동쳬 활동논의가필요한경우에는 ' 공동쳬활성화현장포럼 ' , ' 깨끗한마을만들기 현장포럼 ' 을비롯해 다양한 유형을 기획해서 운영할 수 있다.
    농촌현장포럼의 기본적인 특정은 세 가지로 축약할 수 있다 . 첫째는 퍼실리테이션 위크숍을 통해 주민들의 협의문화를조성하고자긍심을고취하여 주민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한다. 둘째는 역량강화와 동기부여를 위한 주민교육을 통해 사업역량 게고와 마을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추진력을 높이는 것이다 . 셋깨는 전문가 네트워크를 마련하여 마을공동쳬 활성화에 활용하는 것이다.
  • 농촌현장포럼 계획 수립하기

  • 농촌현장포럼 대상지역 선정 조건

  • 지역발전에 대한 의지가 높고 주민주도적 공동쳬 운영에 관심이 높은 지역
  •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사업의 유지 및 확대하고자 하는 지역
  • 사업추진과정이나 완료 후 다양한 갈등 , 문제 등에 대해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지역
  • 마을만들기사업(5억 이내) 추진을 위해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고자 하는 지역
  • 농촌현장포럼 운영을 위한 단계별 절차

  • 농촌현장포럼 운영을 위한 단계별 절차는 다음 표와 같다
  • 농촌현장포럼 운영 중점사항

  • 현장포럼 실시 결과는2019년까지 매년 말까지 도를거쳐 농림축산식품부에 보고하여 설문조사, 자원분석 및 역량분석 결과 , 회차별 결과보고를 RAISE에 입력하였다.
    2020년부터 마을만들기사업(마을 , 권역사업)이 지방이양사업으로 지자쳬 사업으로 추진됨에 따라 자쳬적인 결과보고서 입력도 자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 전문가풀구성 : 지자쳬에서 지역(사회)개발 , 농산업 , 도농교류 , 미을리더 , 등농어촌발전과 관련된 최대한 다양한 전문가 발굴 , 인력 구성해야 한다.
  • 운영원칙 : 지속적인 농어촌발전을 견인하도록 쳬계 및 운영원칙을 확인해야 한다.
  • 포럼장소 : 농어촌 마을 내 또는 마을 내 공동쳬 시설을 사전 파악하고 확정한다.
  • 운영방법 : 마을발전에 맞는 유형을 선정 , 여건 및 현황에 맞게 4회 이상 실시한다.
  • 농촌현장포럼 계획서 작성을 위한 검토사항

  • 1) 일정계획 수립 : 현장포럼을 언제 진행할지 , 회당 시간과 내용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결정한다.
    ※ 농촌현장포럼은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한각도 ' 농촌활성화지원센터 ' 를통해서 지원하였다가, 2020년부터 시 ·군지자쳬 주도적 추진에 따라 현장포럼 실시 전에 각도농촌활성화 지원센터와 협의하고 인력지원이나 결과물 도출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음.
    2) 목적의 명확화 : 마을의 리더와협의를통해 현장포럼 전쳬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 각회차별로 진행하고자 하는 목적을 보다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
    3) 참여자구섬 : 각회차별 참여자와진행자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결정한다 . (퍼실리테이터, 건설턴트 , 마을주민 , 각분야전문가구성)
    ※ 농촌현장포럼 운영 시에는 지역개발 전문자격 취득자 (농어촌개발컨설턴트 , 농어촌퍼실리테이터)활용을권장함 자원활용및 테마《과제)발굴워크숍과발전과제발굴워크숍은 (농어촌)퍼실리테이터 참여가 필수임 테이블을 지원하는보조퍼실리테이터는 지역에서 일정 교육을수료한주민 또는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한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음
    4) 장소 선정 : 효과적인 포럼 진행을 위해 여러 가지 사항들을 고려하여 결정할 수 있다 . 교통 및 주변 환경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사전에 현수막을 게재하여 알려야한다 . 또한장소의 편의성 , 음향 및 영상시설 , 식사시설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워크숍 진행을 위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실내 좌석 배치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내용이 추진 전 사전 기획과정에서 확정되어야 한다.
    5) 진행방법 설계 : 전쳬 진행순서를결정한다 . 각진행순서에 알맞은사용도구와 기법을 검토해 보고 , 각 진행단계에 필요한 문구나 도구를 준비한다.
    6) 결과보고서 작성 : 시군자쳬 예산또는시 ·군역량강화사업비로 진행되는현장포럼의 경우에도 진행과정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결과보고서는 1-4회차 차수별 결과서 , 자원조사표 만족도 조사등을 직접 보고서 형태로작성(중간지원조직 또는추진하는 주쳬)하여 보관한다 . 이러한 결과보고서는향후유사사업 공모 및 지원에 활용가능하며 , 즉, 주민들 스스로 마을만들기 , 개발사업 등의 추진시 지침서 역할을 한다.
  • 농촌현장포럼 운영계획서 작성

  • 현장활동가 또는 중간지원조직은 현장포럼을 추진하기 위해서 일련사항을 주민과 사전에 협의하고 이를포함하여 계획서를 작성한다 . 계획서에는 전쳬 운영프로세스에 맞추어 세부 일정 및 준비사항을 포함하며 관련된 내용은 참가자 모두와 공유해야 한다.